google-site-verification=uKVjxupJIDZVG5ngJ9Iqn1cA9QmM3msmRbjqzVOv7BE 컵누들 다이어트 실제 효과가 있을까? - 컵누들 우동맛, 짜장맛, 로제맛, 매콤한맛, 매콤찜닭맛 영양 성분
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팁

컵누들 다이어트 실제 효과가 있을까? - 컵누들 우동맛, 짜장맛, 로제맛, 매콤한맛, 매콤찜닭맛 영양 성분

by 다이어터리나 2023. 9. 7.
728x90

다이어트를 시작하면 가장 먼저 끊어야 하는 것이 바로 라면이다. 나도 면러버이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시작하면 면을 끊기란 쉽지가 않다. 

그래서 다양한 방식으로 라면을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았다. 이 과정에서 컵누들을 접해보았는데, 컵누들은 면도 투명하고, 양도 적고, 칼로리 자체도 적었기 때문에, 일반적인 컵라면보다는 더 나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지난 번에 당면과 관련된 포스팅을 진행하면서, 당면은 투명한 면이지만, 기본적으로 전분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정제된 탄수화물로 구성되어 있고, 열량도 상당히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래서 컵누들은 실제로 영양 성분은 어떠한지 살펴보고, 다이어트 중 라면을 대체할 수 있는지 알아보기로 하였다. 

(출처 : 오뚜기 홈페이지)

컵누들이란?

컵누들은 컵라면의 cup + 면의 noodle의 합성어로, 말 그대로 컵라면을 의미한다.

오뚜기에서 출시한 제품으로, 컵라면과 비슷한 제품들은 아직 시장에 없고, 일반 컵라면과 달리 밀가루면이 아니라 당면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차별화된 점을 가진다.

 

밀가루 면과 달리 당면에 국물이 잘 스며들지 않기 때문에, 국물의 맛이 특히 중요한데, 현재 오뚜기에는 14개의 다양한 제품들이 나와있어, 맛을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다. 

또한, 초기에는 다이어트 면으로서, 열량이 상당히 낮다는 것을 마케팅적으로 강조하였는데, 이를 위해 양 자체도 상당히 작은 컵이었으나, 이번에 BIG컵누들이 출시되어, 양이 적다는 단점을 보강하려한 것을 볼 수 있다. 

 

컵누들 제품 구성

- 컵누들 우동맛

- 컵누들 짜장맛

- 컵누들 로제맛

- 컵누들 매콤한맛

- 컵누들 매콤찜닭맛

- 컵누들 베트남쌀국수

- 컵누들 얼큰쌀국수

- 컵누들 똠양꿍쌀국수

- 컵누들 김치쌀국수

- 컵누들 잔치쌀국수

- 컵누들 팟타이쌀국수 

 

BIG컵누들은 제외하였으며, 맛에 따라 분류하였다. 오늘은 이 컵누들 제품 중 가장 기본적이라고 생각되는 우동맛, 짜장맛, 로제맛, 매콤한맛, 매콤찜닭맛에 대해서 영양 성분을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컵누들 영양 성분 

(출처 : 오뚜기 홈페이지)

컵누들 우동맛의 영양 성분은 다음과 같다. 1컵당 양은 고작 38g밖에 되지 않는다. 단순히 스프와 면으로만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열량은 120kcal로 상당히 낮은 편이다.

 

탄수화물은 27g으로 양이 적음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높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다. 저번 당면 포스팅과 더불어 당면 또한 정제된 탄수화물인 전분으로 구성되어 있고, 탄수화물의 비중이 상당히 높다. 쌀밥 한 공기의 탄수화물의 양이 65g 정도가 되는데, 이의 절반보다 낮다고 보면 된다. 

 

단백질은 2g으로 거의 없는 수준이고, 지방 또한 없다. 당류는 3g으로 낮은 편이니 크게 신경 쓸 것이 없다.

 

다만, 중요한 것은 나트륨의 양이다. 

하루 권장 나트륨 섭취량이 2000mg인데, 컵누들 38g을 먹으면, 나트륨이 890mg으로 거의 하루 섭취량의 절반 정도에 해당한다.

크게 다른 부재료가 없고, 맛있는 맛을 내야 경쟁력이 있기 때문에 국물로 승부를 본 것으로 보이고, 이로 인해 나트륨이 상당히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결론적으로, 컵누들 우동맛은 양이 적으니, 열량이 아주 적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적은 양에 정제된 탄수화물의 양이 많고, 나트륨이 상당히 높은 수준이기 때문에, 이에 주의해야 한다.   

 

 

(출처 : 오뚜기 홈페이지)

컵누들 짜장맛의 경우에는 같은 양에 열량이 170kcal로 우동맛보다는 높은 편이다. 

탄수화물과 단백질의 양은 비슷하다. 

지방의 경우에는 스프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지방이 4.6g이 들어있으나 크게 신경쓸 수준은 아니다. 

 

당류는 4g으로 우동맛보다 조금 높은 편이고, 나트륨은 370mg으로 상당히 낮다. 

 

결론적으로, 컵누들 짜장맛은 우동맛보다 열량이 높지만, 다른 영양 성분은 비슷하고, 나트륨은 오히려 상당히 낮은 편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출처 : 오뚜기 홈페이지)

컵누들 로제맛의 경우에는 165kcal로 짜장맛과 비슷하다. 탄수화물은 소스 때문인지 39g으로 가장 높은 수준이고, 단백질과 지방은 거의 없다. 

 

당류 또한 소스 때문인지 7g으로 가장 높고, 나트륨은 690mg으로 중간 수준이다. 

 

결론적으로, 로제맛의 경우에는 당류와 나트륨, 탄수화물이 높은 수준이기 때문에 다이어트와 가장 거리가 먼 맛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출처 : 오뚜기 홈페이지)

컵누들 매콤한맛의 경우에는 열량,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당류, 나트륨의 양이 모두 우동맛과 같다. 

맛은 취향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출처 : 오뚜기 홈페이지)

컵누들 매콤찜닭맛의 경우에는 150kcal로 열량은 중간 수준이다. 

탄수화물이 소스 때문에 32g으로 조금 높은 수준이고, 단백질과 지방은 아주 낮다. 

소스 때문에 당류가 5g으로 조금 높은 편이고, 나트륨은 540mg으로 중간 수준이다. 

 

결론적으로, 컵누들 매콤찜닭맛은 열량도 중간, 탄수화물, 나트륨의 양도 중간이라고 보면 된다. 

결론

같은 오뚜기사의 열라면 소컵과 크기가 같아서, 이를 참고해 보도록 하겠다. 열라면 소컵은 같은 크기의 컵이지만, 62g이기 때문에 양이 더 많고, 열량은 270kcal이다. 탄수화물은 44g이고, 나트륨은 1200mg이다.

 

컵누들은 양이 38g 정도가 되고, 열량은 120~170kcal로 양도 적고, 열량도 확실히 적다는 장점은 있다. 

열량은 우동맛, 매콤한 맛이 120kcal으로 가장 낮고, 로제는 170kcal이기 때문에 선택하지 않는 것이 좋다. 

 

탄수화물은 27~39g으로 양에 비해 적당한 수준이다. 

나트륨은 기본적으로 양에 비해 상당히 높으며, 370~890mg으로 차이가 아주 크게 난다.  

로제맛은 먹으면 안되기 때문에 제외하고, 나머지의 순서는 다음과 같다. 

짜장맛(370mg) < 매콤찜닭맛(540mg) < 우동맛, 매콤한맛 (890mg)

 

짜장맛, 매콤찜닭맛이 우동맛, 매콤한맛보다 열량은 높지만, 나트륨은 낮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결론적으로, 로제맛은 당연히 먹으면 안되고, 열량이 120~170kcal로 차이가 크게 없기 때문에 4개 맛 중에 자신의 취향에 맞는 맛을 골라 먹으면 된다.

 

기본적으로 나트륨이 양에 비해 상당히 높기 때문에 나트륨을 생각한다면 국물이 없는 짜장맛, 매콤찜닭맛을 고르는 것이 좋고, 국물이 있는 맛을 선택한다면, 국물은 많이 마시지 않도록 한다. 

 

양이 적고, 정제된 탄수화물로 구성되어 있어서, 금방 배가 꺼지고, 나트륨이 상당히 높아서, 식욕을 더 자극하기 때문에 컵누들은 다이어트에 적합하지 않은 음식이다.  

그렇기 때문에 먹부림이 발생했을 때 가끔만 먹는 것이지, 열량이 낮다고, 다이어트 식품이라고 착각하고 자주 먹는 것은 절대 금해야 한다. 

물론, 일반 컵라면보다는 훨씬 낫기 때문에 다이어트 중 라면을 대체할 수 있는 제품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