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site-verification=uKVjxupJIDZVG5ngJ9Iqn1cA9QmM3msmRbjqzVOv7BE 다이어트 시 피해야할 음식 3탄 - 치킨???
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비추천 메뉴

다이어트 시 피해야할 음식 3탄 - 치킨???

by 다이어터리나 2020. 6. 5.
728x90

나는 이틀에 한 번 치킨을 먹어도 안 질려할 정도로 치킨을 좋아한다.

아무리 시골 깡촌에 놀러가도 치킨은 팔 정도로 우리나라는 치킨집이 아주 많고, 지금도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다.

프랜차이즈가 아닌 수많은 치킨집 또한 존재하기 때문에 연간 치킨 판매량에 대해서는 알 수 없었지만, 수요가 그만큼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다이어트에 치킨은 누가 봐도 좋지 않은 음식이다.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치킨이 먹고 싶기에 합리화를 위해 다이어트 시 치킨에 대해 검색을 했다.

그렇다면 다이어트 시 피해야할 음식 3탄으로 치킨에 대해 다루어 보도록 하겠다.

 

판매량은 정확히 알 수 없지만, 회사의 매출액으로 살펴보면 프랜차이즈 중에서는 교촌치킨이 2019년 3,391억으로 독보적인 1위를 차지하였다.

그렇다면 교촌치킨의 영양 성분에 대해 살펴보자.

 

출처 교촌치킨

교촌 허니 오리지널의 영양 성분은 다음과 같다.

닭 10호를 기준으로 900g으로 가정할 때, 열량은 2961kcal이다.

하루 권장 칼로리를 세 끼로 나누어 보았을 때 700-800kcal인데, 4분의 1만 먹어도 740kcal이고, 반절을 먹는다면 1480kcal가 된다.

이는 한 끼 권장량을 반절만 먹어도 엄청 초과한 편이고, 다이어터의 경우에는 1일 1식을 1마리를 먹는다고 해도 엄청 고칼로리인 음식이다.

탄수화물의 경우, 한 마리당 117g을 차지하고 있지만, 당 함류량에 대해서는 홈페이지 상 표기되어 있지 않다.

각종 시즈닝으로 인해, 당 함류량이 높기 때문에 마케팅상 이를 표기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나트륨은 한 마리당 3087mg, 반 마리당 1543mg 정도가 함유되어 있다. 일일 나트륨 섭취 권장량은 2000mg이므로, 한 마리를 먹으면 1.5배를 섭취하는 셈이고, 반 마리를 먹어도 하루 권장 나트륨의 대부분을 섭취하는 셈이 된다.

 

그렇다면, 조금은 다이어트 시 괜찮을 것 같은 굽네치킨의 구운 치킨인 오리지날 치킨의 영양 성분을 살펴보자.

출처 - https://www.myfitnesspal.com

한 마리당 960kcal로 구운 치킨이라 교촌보다는 칼로리가 낮은 편이다. 하지만, 한 마리를 다 섭취한다면, 한 끼 섭취 권장 칼로리인 700-800kcal를 뛰어 넘고, 반 마리를 섭취하면 칼로리상으로는 480kcal로 칼로리상으로는 괜찮아 보인다.

나트륨은 한 마리당 1791mg으로 마찬가지로 교촌(3087mg)보다는 훨씬 낮은 편이다. 이는 한 마리를 다 먹어도 하루 나트륨 섭취 권장량을 초과하지는 않는다. 

구운 치킨이기 때문에 튀긴 치킨보다 탄수화물이 훨씬 덜 함유되어 있는 편이다.

기본적으로 튀긴 치킨의 경우에는 튀긴 밀가루를 섭취하게 되면, 탄수화물과 지방의 과다 복용이 일어나게 되며, 염증, 인슐린 폭등, 인슐린 저항성을 일으켜, 신진대사에 안좋은 영향을 주고, 장기적으로 과다 복용할 시 심장병, 관절염, 알츠하이머, 암 등이 일어날 가능성을 높인다.

이는 과다 섭취 시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증가시키고, 동맥을 막고, 혈당 수치를 방해하고, 지방간, 고혈압, 동맥 경화증을 유발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튀긴 치킨이 훨씬 개인적으로는 맛있고, 선호되지만, 구운 치킨이 다이어트와 건강상에는 바람직하게 여겨진다.

728x90

이 외에도, 포화 지방의 함량율이나, 당류가 어느 정도 들어있는지, 시즈닝이 첨가되어 있는지 각종 성분들을 비교해서 가장 낮고, 건강한 치킨을 섭취하면 좋다.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홈페이지상에도 위와 같은 내용을 공지하고 있지 않아서 일일히 계산할 필요가 없을뿐더러, 어차피 다이어트 시 어쩌다 한 번 먹는 치킨이라면, 자신이 선호하는 맛과 브랜드의 치킨을 반 마리 정도만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치킨은 사실 단백질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음식이다.

가능한 한 튀긴 치킨보다는 구운 치킨을, 탄산 음료와 맥주보다는 탄산수를 섭취하고, 양념이 범벅되지 않은 샐러드 등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들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사카린이나 설탕이 잔뜩 함유된 치킨 무는 먹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이어트 시 치킨이 너무 먹고 싶다면, 가능한 한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반 마리 정도만 섭취를 하고, 이왕 먹는 김에 즐겁게 충전을 한 뒤, 다시 식단을 조절해보도록 하자. 최대 이주일에 한번으로 이를 조절해 보도록 하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