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site-verification=uKVjxupJIDZVG5ngJ9Iqn1cA9QmM3msmRbjqzVOv7BE 다이어트 시 피해야할 음식 1탄 떡볶이
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비추천 메뉴

다이어트 시 피해야할 음식 1탄 떡볶이

by 다이어터리나 2020. 5. 29.
728x90

대부분의 한국 사람들이 좋아하지만 다이어트 시 피해야할 음식들을 다루어 보도록 하겠다.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은 '배달 음식'이라는 키워드였다.

요즘 코로나 때문에 외식보다는 배달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고, 우리나라는 배달 문화가 매우 발달해 있기 때문에 요즘에는 간장 게장이나 파스타 같이 배달이 안될 것 같았던 음식들도 1시간이면 배달이 온다.

이러한 배달 음식 중 다이어트 시 꼭 피해아할 음식들에 대해 살펴보았다.

 

 

1탄에서 다룰 음식은 떡볶이이다.

떡볶이는 우리나라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음식이다. 배달 떡볶이로 인기가 많은 '동대문 엽기 떡볶이'는 큰 플라스틱 통에 담겨오는 15000~20000원 정도의 짜고 맵고 단 떡볶이로 이러한 형태의 떡볶이 집들이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다.

분식집이나 길거리에서 파는 떡볶이들과 비교해보면 매우 높은 가격인데, 이러한 떡볶이 집들이 계속 생기는 이유는 사람들이 좀 더 자극적이고, 조미료가 많이 들어간 양념이 강한 음식을 먹고 싶어하는 욕구 때문이다. 

이와 더불어, 블로그나 유튜브를 통해 먹방이 하나의 문화로 작용하게 되면서, '나도 한 번 먹어볼까?'하는 마음이 생겼을 수도 있다.  

보통 배달 떡볶이는 떡볶이뿐만 아니라, 소세지, 튀김, 주먹밥, 계란찜, 순대 등 다양한 사이드 메뉴를 함께 판매하며, 심지어는 중국 당면, 차돌박이 등의 토핑 또한 유행이 되어있다.

 

출처 www.fatsecret.com

이러한 배달 떡볶이의 칼로리 및 영양 성분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보통은 성인이 400g 이상을 먹을 것이고, 이외에 부가적으로 당이 첨가된 쿨피스로 대표되는 음료나 탄산 음료를 마실 것이고, 맵다는 핑계로 계란찜이나 주먹밥 등을 같이 섭취할 것이다.

 

칼로리 상으로 볼 때, 하루 권장 칼로리를 세 끼로 나누면 700~800kcal 정도가 된다. 400g을 먹는다고 가정하면, 670kcal이나, 음료나 다른 사이드 메뉴 등을 같이 섭취한다면 한 끼 권장 칼로리를 초과할 가능성이 크다.

728x90

또한, 200g당 탄수화물이 63.85g이므로 400g에는 127.7g이고, 전체 영양 성분의 74%를 차지하고 있다.

탄수화물은 우리 몸에 필수적인 에너지원이지만,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에게 탄수화물을 주로하는 식단은 혈당을 상승시키고, 식욕을 높여주며, 체지방으로 흡수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설탕당은 200g당 7.22g, 400g당 14.44g을 차지하고 있는데, 당류는 설탕과 같이 직접적으로 살찌는 탄수화물이다. 이와 더불어 식이섬유는 거의 함유되지 않을 것을 볼 수 잇는데, 식이섬유는 포만감에 도움을 주고, 소화 및 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다.

식이섬유가 거의 포함 되지않고, 정제된 탄수화물이 대부분을 이루고 있으므로, 떡볶이는 혈당을 빠르게 증가시켜 인슐린 분비를 급격하게 자극하고, 다시 혈당을 빠르게 떨어트리는 나쁜 탄수화물에 속한다.

 

나트륨은 200g당 459mg, 400g당 918mg이 함유되어 있는데, 떡볶이의 맵기 정도나 점포에 따라 좀 더 높게 포함되어 있을 것이다. 하루 나트륨 권장량은 2000mg 이하로 918mg은 45%정도가 된다. 즉, 하루 나트륨 권장량의 반 정도를 떡볶이를 통해 섭취하는 것이다. 

 

건강한 지방은 충분히 섭취해도 좋으나, 코코넛유, 동물성 지방, 천연 치즈 등이 아닌 건강하지 않은 지방이 함유되어 있다.

단백질 함유량은 10%로 지나치게 낮게 함유되어 있으며, 오뎅이나 소세지 등 가공된 형태로 들어있기 때문에 건강에 좋지 않다. 

 

결론적으로, 배달 떡볶이는 한 끼에 1000kcal 정도이며, 양을 적게 조절해서 이를 낮춘다 하더라도 영양 성분 상 매우 좋지 않으므로, 정말 참을 수 없을 때 사이드 메뉴와 당이 첨가된 음료 없이, 한 컵 정도만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는 한 달의 한 번 정도로 제한 하는 것이 좋다.

더불어, 떡볶이를 꼭 먹고 싶다면 배달이나 점포 방문을 하는 것 대신에 요리를 해보거나, 다이어트 떡볶이를 구매하는 방법도 있다.

요리를 직접 하게 되면, 양배추나 양파 등을 다량 첨가하여 식이섬유를 함께 섭취할 수 있고, 시중에 파는 떡볶이보다 조미료나 양념을 통해 나트륨 양을 개선시킬 수 있어서 더 건강하게 섭취할 수 있다. 

또한, 곤약 떡볶이라는 다이어트 떡볶이가 판매 중이니 맛은 약간 떨어지나, 다이어트를 유지하며, 간식으로 떡볶이가 땡기는 분들은 대체재로 이를 활용할 수 있다.

출처 네이버 쇼핑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