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site-verification=uKVjxupJIDZVG5ngJ9Iqn1cA9QmM3msmRbjqzVOv7BE 소고기 뭇국, 콩비지 찌개, 새싹 비빔밥 칼로리와 영양 성분
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추천 메뉴

소고기 뭇국, 콩비지 찌개, 새싹 비빔밥 칼로리와 영양 성분

by 다이어터리나 2023. 7. 30.
728x90

추석에 먹는 음식 중에 내가 정말 좋아하는 음식이 바로 소고기 뭇국이다. 가을 무 자체가 맛있기도 하고, 소고기로 낸 육수에 밥을 말아 먹으면, 한 그릇을 뚝딱할 만큼 맛이 상당히 좋다. 

 

밖에서도 다른 외식 메뉴들처럼 쉽게 찾아볼 수는 없고, 레토르트로도 많이 나와 있지만 질이 별로이기 때문에, 소고기 뭇국은 집에서 해 먹으면 가장 맛이 좋다. 오늘은 집에서 해 먹을 수 있는 한식 메뉴 중 소고기 뭇국, 콩비지 찌개, 새싹 비빔밥의 영양 성분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겠다. 

소고기 뭇국 영양 성분 

(출처 : www.fatsecret.kr)

소고기 뭇국은 200g에 192kcal로 열량이 낮은 편이다. 소고기 양지, 무, 파 정도가 들어가는 간단한 음식이기 때문에 열량이 낮다. 

 

채소 자체에 들어있는 탄수화물 때문에 탄수화물은 12g 정도로 적은 양 들어있고, 소고기가 들어가므로, 단백질이 16g 정도가 된다. 포화 지방과 불포화 지방이 비슷한 비중으로 들어있다.

 

간장과 채소 자체의 당 때문에 설탕당이 1.65g 으로 소량 들어있으며, 나트륨은 568mg으로 적당한 수준이다. 하루 섭취 나트륨 권장량이 2000mg이기 때문에 한 끼 식사로 적절한 수준이나, 김치나 다른 반찬을 적당량 먹도록 주의해야 한다. 

 

무와 파를 풍성하게 먹는다면, 포만감을 지속할 수 있으며, 식이섬유와 비타민, 무기질을 상당량 함께 섭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흰 쌀밥 200g을 같이 먹는다고 가정하면 열량은 492kcal로 한 끼 식사로 살짝 낮은 수준이며 적당하다. 탄수화물은 77g 정도로 높아진다.  

 

결론적으로, 보통 흰 쌀밥을 주식으로 먹는 사람이라면, 소고기 뭇국에 밥 한 공기는 열량도 낮고, 단백질과 식이섬유를 함께 섭취할 수 있으며, 나트륨도 적당한 수준이다. 흰 쌀밥을 현미나 잡곡으로 대체하여 먹거나, 밥 양을 적게하고, 고기와 무의 양을 늘려 먹으면 베스트이다. 

콩비지 찌개 영양 성분 

(www.fatsecret.kr)

콩비지 찌개는 200g당 126kcal로 열량이 미친듯이 낮은 편이다. 콩비지는 두부나 두유를 만들기 위해 콩을 갈아 콩물을 짜고 남은 찌꺼기를 말하며, 콩비지 찌개에는 콩비지, 김치, 대파, 양파, 고추 정도가 들어가며, 돼지 고기를 넣기도 한다. 

 

탄수화물은 12g이고, 단백질은 9g 정도가 들어있으나 돼지고기를 넣는다면 더 높아진다. 콩비지와 채소 자체의 탄수화물과 콩비지의 단백질이 주를 이루고 있다. 그래서 포화 지방보다는 불포화 지방의 비중이 훨씬 높은 편이다. 

 

불포화 지방은 좋은 지방으로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어, 동맥경화, 뇌졸중 등을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 

 

각종 채소가 들어가기 때문에 식이섬유가 풍부하다. 나트륨은 786mg으로 한 끼 식사로 적절한 수준이다. 

채소 자체의 당분과 간장이 조금 들어가기 때문에 설탕당이 4g 정도가 되나 전혀 문제가 될 수준이 아니다. 일일 당류 섭취 권장량은 30g 정도이기 때문에 이 정도면 한 끼 식사로 적당하다. 

 

흰 쌀밥 한 공기와 함께 먹는다면 열량은 426kcal로 한 끼 식사로 적은 편이고, 탄수화물은 77g 정도로 늘어난다. 

 

결론적으로, 콩비지 찌개는 열량이 아주 낮고, 나트륨도 적당하며, 단백질과 식이섬유를 보충할 수 있는 한식이므로, 마찬가지로 흰 쌀밥을 현미로 대체해 먹는다면 건강하고 맛있는 한 끼가 될 수 있다. 

새싹 비빔밥 영양 성분 

(출처 : www.fatsecret.kr)

새싹 비빔밥은 200g당 241kcal로 열량이 낮다. 흰 쌀밥에 새싹, 양념장, 계란 후라이 정도로 구성되기 때문에 열량이 낮은 것으로 보인다.

 

탄수화물은 쌀밥 한 공기의 탄수화물인 65g 보다 낮은 45g이다. 밥의 양을 늘리면 더 늘어날 수 있다. 

단백질은 7g 정도가 들어있고, 지방은 아주 낮은 수준이다. 식이섬유와 비타민, 무기질을 함께 섭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양념장이 들어가기 때문에 나트륨이 높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나트륨은 162mg으로 의외로 낮은 수준이고, 당류도 2g 정도로 적당하다. 

 

두 배의 양인 400g을 먹는다고 해도 열량이 480kcal에 나트륨이 320mg이므로 흰 쌀밥이 아닌 현미밥으로 대체한다면 마음 놓고 조금 많은 양을 먹어도 된다. 밥의 양을 줄이고, 계란 후라이를 두 개 넣어서 양을 늘리는 방법도 있다. 

 

결론적으로, 새싹 비빔밥은 열량이 아주 낮고, 나트륨도 의외로 낮으며, 새싹을 비롯한 각종 채소들을 많이 먹고, 위와 같은 방식들을 활용한다면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좋은 음식이다. 새싹이 마트에 가면 소포장으로 나와 있기도 하고, 만들기도 쉬우니, 이를 활용해 보도록 하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