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site-verification=uKVjxupJIDZVG5ngJ9Iqn1cA9QmM3msmRbjqzVOv7BE 다이어트 중 외식 메뉴 선정 4탄 - 다이어트 보쌈 칼로리와 영양 성분
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추천 메뉴

다이어트 중 외식 메뉴 선정 4탄 - 다이어트 보쌈 칼로리와 영양 성분

by 다이어터리나 2023. 3. 4.
728x90

보통 다이어트를 하면 저탄수화물 고단백의 식단을 추구한다. 밥을 적게 먹고, 고기를 많이 먹는 입에 즐거운 식단을 하면서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는 행복 회로를 돌리기 시작한 것이다. 실제로 탄수화물을 극도로 제한하면서 소고기나 닭고기를 통해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는 다이어트 방식은 초기 체중 감량에 효과적이라고 한다.

게다가 삶은 고기는 구운 고기보다 건강에 좋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실제로 영양 면에서는 삶아서 빠지는 지방이나 구워서 빠지는 지방이나 별 차이가 없고,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등의 양도 거의 비슷하게 나온다고 한다. 하지만, 고기를 굽다보면 발암 질소 화학 물질이 발생하기 때문에 건강에 좋지 않기에, 건강에 보다 좋은 삶은 고기 중 보쌈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였다. 

 

보쌈의 영양 성분

(출처 : www.fatsecret.kr)

일반적으로 보쌈 고기 양이 조리 후 小자는 350g, 中자는 500g정도 된다. 小자를 보통 둘이 먹기 때문에 1인분은 200g으로 잡아주면 열량은 581kcal 정도 된다.

보쌈은 야들한 맛을 위해 비계의 양이 많은 앞다리살이나 삼겹살을 이용한다. 그래서 단백질과 지방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보쌈을 삶을 때 군내를 제거하기 위하여 양념과 밑간이 들어가서 나트륨이 543mg나온다. 일일 콜레스테롤이 300mg 이하이면 아주 훌륭하기에 한끼에 121mg의 콜레스테롤도 괜찮고, 일일 나트륨 권장 섭취량이 2000mg이기에 나트륨도 적정한 상태이며 영양적으로 아주 좋다. 

지방에 대해 무조건 안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코코넛유, 신선한 고기에서 나오는 동물성 지방, 천연 치즈 같은 양질의 지방들을 양질의 단백질과 많이 섭취하고, 탄수화물 섭취를 낮춘다면, 저탄고지 다이어트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여기에 약간의 칼륨과 칼슘, 비타민도 들어있다고 하니 보쌈 고기 자체는 1인분만 먹는다면 영양학적으로 아주 좋은 음식이다.  

728x90

다만 문제가 되는 것은 보쌈 김치이다. 

일반적으로 보쌈은 신선한 채소에 쌈을 싸먹거나, 보쌈 김치나 무말랭이와 함께 먹는다. 

채소를 같이 섭취하면, 체중 감소와 스트레스 감소, 포만감 증진의 이점을 누릴 수 있다. 다만 김치나 무말랭이는 채소를 재료로 하지만, 70g 한 접시에 칼로리는 74kcal, 나트륨이 317mg, 당류 1.3g이나 들어 있다. 보쌈 김치와 무말랭이는 일반 김치보다 더 달달하고, 간이 진하게 양념을 하기 때문에 칼로리 상으로는 상관 없지만, 나트륨이 고기와 함께 먹는다면 850mg까지 오른다. 850mg은 한끼 식사로 최악의 점수는 아니지만, 당류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저탄고지의 효과를 감소시킬 것이다.  

저탄고지 다이어트

탄수화물과 당류는 적게 먹고 양질의 지방과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는 방식

혈당을 낮추고, 인슐린 수치를 낮춰주어 지방 대사를 원활하게 해주고, 체지방 감량에 도움을 주며, 단기간에 체중을 감량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보쌈 자체는 비계의 양, 지방의 양과 상관 없이 고단백에 양질의 지방이 가득한 다이어트와 건강에 좋은 음식이다. 다만 1인분을 초과해 먹는다면 콜레스테롤로 인해 혈액과 혈관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왠만하면 정량을 풍부한 양의 채소와 함께 섭취하면 가장 좋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쌈 김치와 무말랭이가 땡긴다면, 70g 한 접시의 반 정도로 양을 줄여 먹는 것도 좋다. 다만 이 때에는 저탄고지 다이어트의 이점을 얻을 수 없다고 생각하고 맛있게 먹으면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