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에 방문한 적이 있는데 넓은 차밭과 오설록이 있고, 녹차와 녹차로 만든 각종 음식들이 판매되고 있었다.
평소에는 녹차를 좋아하지 않지만, 녹차와 녹차로 만든 음식들은 가벼운 느낌이 들고, 다이어트와 건강에 좋을 것 같다는 느낌이 들어, 가끔씩 선택해서 먹는 편이다.
실제 녹차와 녹차로 만든 음식들은 건강과 다이어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궁금해졌다.
그래서 녹차의 효능과 부작용, 녹차와 녹차로 만든 음식들의 영양 성분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였다.
녹차의 효능
1. 면역력을 증진시켜 준다.
녹차에는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과 EGCG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체내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염증 수치를 낮추며, 면역력을 증진시켜주는 효능이 있다.
2. 암을 예방해 준다.
항산화 작용과 더불어 녹차는 암세포가 스스로 사멸하게 도와주고,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
특히, 림프구성 백혈병에 도움이 된다.
3. 심혈관 질환을 예방해 준다.
녹차에는 카테킨 성분이 풍부하여, 체내 나쁜 콜레스테롤 LDL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 순환을 원활히하여, 뇌졸중, 동맥경화 등 심혈관 질환을 예방해 준다.
4.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녹차에는 카테킨 성분이 풍부하여, 체내 지방 흡수를 막고, 특히 내장 지방 제거에 효과적이어서, 뱃살을 줄이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5. 신경을 안정시켜 준다.
녹차에는 각성 작용이 있는 카페인이 들어있지만, 이와 함께 신경을 안정시키는 테아닌 성분이 들어있어,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효능이 있다.
녹차 부작용
녹차에도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같은 양의 커피의 5분의 1정도의 양이다.
카테킨과 테아닌 성분이 들어있어, 다른 카페인 음료들보다는 각성 효과가 낮으며, 이를 완화시켜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들은 소량이어도 심장이 두근되는 등 각성 효과를 받을 수 있으며, 과하게 섭취하거나, 자기 직전 섭취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녹차는 기본적으로 찬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특히 여성들 중에 손발이 차고, 배탈이 잘 나는 몸이 찬 사람들은 피하는 것이 좋다.
녹차는 위와 간이 약한 사람들에게는 위와 간에 무리를 줄 수 있으니 피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녹차에는 탄닌 성분이 들어있어,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니, 철분이 부족하고, 특히 여성 중에 빈혈과 생리통을 자주 앓는 사람들은 피하는 것이 좋다.
녹차 영양 성분
녹차는 사실 녹찻잎을 우린 물이기 때문에 영양 성분을 분석하는 것이 무의미하지만 다른 녹차로 만든 음식들의 영양 성분을 분석할 때 참고하기 위해 가져와 보았다.
열량은 2kcal로 없는 수준이다.
딱히, 살펴보아야 할 영양 성분이 없는 수준이다.
다만, 녹차를 우리는 과정에서 위에서 언급한 카테킨, 폴리페놀, 카페인, 테아닌, 탄닌 등의 성분들이 녹아 나와 이를 섭취하게 된다는 의의가 있다.
녹차 아이스크림 영양 성분
오설록 제주 그린티 아이스크림의 영양 성분은 다음과 같다.
100ml에 120kcal로 열량은 아이스크림이기 때문에 양에 비해 높은 편이다.
탄수화물은 20g으로 대부분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 중 설탕당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전에 아이스크림 관련 포스팅을 진행하면서, 아이스크림은 적은 양에도 열량이 높고, 다양한 식품 첨가물이 들어있으며, 설탕이 우리가 상상하는 것 이상으로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다이어트 중 가장 먼저 피해야할 음식이라고 결론지었다.
WHO에서는 하루 권장 당류 섭취량을 25g 이하로 권고하고 있는데, 아이스크림 100ml만 먹어도 17g을 섭취하게 된다.
이는 일반인 기준이고, 다이어터들에게는 정제된 탄수화물과 설탕당이 가장 큰 적인데, 다이어터들도 치팅 데이에는 어느 정도 당류를 섭취해도 용서할 수 있지만, 아이스크림은 치팅 데이에도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유제품이기 때문에 단백질이 3g 정도 들어있으며, 포화 지방도 2g 정도 들어있다.
나트륨은 거의 들어있지 않다.
결론적으로, 녹차 아이스크림 또한 여타 다른 아이스크림과 같이 다이어트 중에는 반드시 피해야할 음식 중 하나이다.
영양 성분이 나쁜 것 중에도 가장 나쁘다.
녹차 케이크 영양 성분
오설록 그린티 롤케익의 영양 성분은 다음과 같다.
롤케익 100g당 325kcal로 디저트류이기 때문에 열량이 역시나 적은 양에도 상당히 높은 편이다.
정제된 탄수화물인 밀가루를 기반으로 만들어지고, 탄수화물이 26g으로 상당량이 들어있다.
단백질 또한 8g으로 우유, 계란 등이 들어가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지방은 21g으로 상당량 들어있으며, 위와 같은 재료들이 들어가기 때문에 포화 지방이 좀 더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설탕당은 8g으로 역시나 높은 양이 들어있으나, 아이스크림보다는 그나마 나은 수준이다.
나트륨은 80mg으로 아주 낮다.
결론적으로, 녹차 롤케익은 열량이 상당히 높고, 정제된 탄수화물과 설탕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디저트류이고, 달콤한 케이크이기 때문에 당연한 결과이다.
100g을 먹는다면, 일반인들은 문제될 것이 아무것도 없다. 탄수화물의 양도 적당하고, 설탕당도 위험한 수준은 아니다.
보통 우리가 먹는 조각 케이크의 양이 80~150g 정도의 양인데, 한 조각 정도 먹는 것으로 위험하진 않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다이어터들은 정제된 탄수화물과 과한 설탕당이 독이기 때문에 살을 찌게 하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그래도 같은 양의 녹차 아이스크림을 먹는 것보다는 훨씬 낫다.
평소에 디저트류를 먹지 않는다면 아주 가끔 한 조각 정도 먹는 것에 죄책감을 느낄 필요 없이 맛있게 먹으면 된다.
결론
결론적으로, 녹차는 열량이 없고, 위와 같은 효과를 내기 때문에, 과하게 먹지 않는다면 이와 같은 효능을 섭취할 수 있는 좋은 차이다.
하지만, 녹차 자체가 단순히 잎이기 때문에 진한 맛을 내기는 힘들고, 음식을 만들 때에는 향과 맛을 첨가하기 위해 부수적인 재료들이 많이 들어간다.
녹차로 만들어진 제품들은 디저트류가 대부분이고, 디저트류들에는 대부분 설탕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다이어트 중에는 당연히 피해야한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다.
웬만하면, 녹차는 본연 그 자체를 즐기는 것을 추천하고, 녹차로 만든 음식들은 건강해 보이지만, 다이어트에 독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다이어트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름 제철 포도 종류별 칼로리와 영양 성분 - 적포도, 청포도, 거봉, 샤인 머스캣 (0) | 2024.04.29 |
---|---|
다이어트 중 굳이 면이 먹고 싶다면 뭐가 제일 나을까? - 라면, 국수, 짜장면, 우동, 쌀국수 영양 성분 비교 (0) | 2024.04.20 |
브로콜리의 효능과 부작용, 보관법, 영양 성분 분석 (0) | 2024.04.11 |
동남아에서 먹을 수 있는 열대 과일 칼로리와 영양 성분 - 망고, 리치, 망고스틴, 패션후르츠, 용과, 두리안 (0) | 2024.04.05 |
당이 적은 과일 살이 덜 찌는 과일 (0) | 2024.04.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