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site-verification=uKVjxupJIDZVG5ngJ9Iqn1cA9QmM3msmRbjqzVOv7BE 봄 제철 키조개 관자의 효능과 부작용 키조개, 관자 영양 성분
본문 바로가기
건강 관리

봄 제철 키조개 관자의 효능과 부작용 키조개, 관자 영양 성분

by 다이어터리나 2024. 2. 24.
728x90

보통은 조개 구이집에 가면 키조개를 먹을 수 있지만, 술집만 가도 키조개 관자를 버터에 구운 음식이나, 고기와 함께 관자를 함께 팔기도 한다. 

관자에 열광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고급 음식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이처럼 술집이나 고깃집에 나오는 관자들은 냉동 관자들로,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그런데 관자의 제철은 사실 4월에서 5월이다. 냉동 관자가 아닌 신선한 자연산 키조개를 먹는다면 더욱 좋은 맛과 풍미를 즐길 수 있다. 

그래서 오늘은 봄 제철 음식이고,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키조개의 효능과 영양 성분에 대해서 분석해 보기로 하였다.  

키조개의 효능

1. 심혈관 질환을 예방해 준다. 

키조개는 콜레스테롤 함량이 낮고, 포화 지방산이 적으며, 오메가3 지방산과 더불어 몸에 좋은 지방인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다. 

불포화 지방산은 체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 순환을 원활히하며, 고혈압, 고지혈증, 동맥경화 등 심혈관 질환을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다. 

 

2. 면역력을 개선해 준다. 

키조개에는 비타민B군이 풍부하여,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또한, 아연이 풍부하여, 세포를 재생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3. 뇌 건강에 도움을 준다. 

키조개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여, 두뇌 기능을 촉진하기 때문에, 공부를 하는 학생들이나, 노년층의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된다. 

 

4.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준다. 

키조개에는 다양한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피부 노화를 막고, 주름 및 기미를 개선 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5. 여성 건강에 도움을 준다. 

키조개에는 비타민B12와 철분이 풍부하여, 빈혈과 생리통을 개선, 완화시키는 데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특히 여성 건강에 도움이 된다. 

 

6.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키조개는 기본적으로 열량이 낮고, 단백질이 높으며, 탄수화물은 낮은 음식이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7. 뼈 건강에 도움을 준다. 

키조개에는 칼슘과 인이 풍부하여, 성장기 아이들의 발육을 돕고, 노년층의 골다공증 예방에 효능이 있다. 

키조개 부작용

키조개가 지저분한 환경에 노출되거나, 저장이 잘못되면, 비브리오균과 같은 독소에 노출될 수 있고, 이로 인해 비브리오 패혈증에 걸려, 복통, 설사, 두통, 구토 등을 야기할 수 있다. 

또한, 일부 오염 지역에서는 키조개가 중금속에 노출되어, 이를 함유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믿을 수 있는 업체에서 키조개를 구매하는 것이 좋고, 깨끗하고, 신선한 키조개를 먹는 것이 좋다. 

 

이와 함께, 키조개는 기본적으로 지방의 함량이 높아서, 소화 불량을 야기할 수 있고, 특히 생으로 먹을 경우 그런 경우가 많으니 반드시 익혀서, 적당량을 먹는 것이 좋다. 

 

키조개 영양 성분

(출처 : www.fatsecret.kr)

키조개는 100g당 열량이 57kcal로 상당히 낮은 편이다. 

 

탄수화물은 거의 들어있지 않다. 

단백질은 10g으로 높게 들어있다. 

지방은 거의 들어있지 않다. 

 

일부 해산물에서 높게 나타나는 콜레스테롤의 양도 37mg으로 적은 편이다. 

 

일부 해산물에서 높게 나타나는 나트륨의 양도 49mg으로 적은 편이다. 

 

결론적으로, 키조개는 열량도 낮고, 단백질이 상당히 높은 단백질 덩어리라고 보면 된다. 

탄수화물과 나트륨이 거의 없는 편이기 때문에 편하게 많은 양을 먹어도 좋고, 다이어트 안주로 활용해도 좋다. 

관자 영양 성분 

(출처 : www.fatsecret.kr)

관자는 100g당 106kcal로 그냥 키조개보다는 관자로만 양을 측정한 것이 열량이 더 높다. 하지만, 역시나 열량이 낮은 편이다.

 

탄수화물은 2g으로 아주 낮게 들어있다. 

 

단백질은 무려 20g 들어있다. 보통 단백질이 높다고 평가 받아서 다이어트 중 인기가 많은 닭가슴살의 경우가 100g에 23g 정도의 단백질이 들어있다. 

 

지방은 거의 들어있지 않으며, 대부분이 몸에 좋은 지방인 불포화 지방산으로 구성되어 있다. 

 

나트륨은 62mg으로 적은 편이다. 

 

결론적으로, 키조개를 그냥 먹었을 때보다 관자를 먹었을 때에는 열량이 보다 높지만, 단백질 함량이 닭가슴살만큼이나 너무나 높다. 

관자만 300g을 먹는다고 가정해도 318kcal밖에 나오지 않으며, 나트륨도 적기 때문에 관자는 다이어트 중에도 마음 놓고 많은 양을 먹어도 괜찮다. 

키조개도 다이어트에 상당히 좋지만, 키조개 관자를 같은 양을 먹을 경우 더욱 더 영양 성분이 좋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