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은 바다의 우유라고 불리는 영양이 가득한 음식이다. 보통 9월에서 12월까지를 굴 철로 보고, 신선한 생굴을 이용한 요리들을 많이 먹곤 한다.
우리나라는 모든 연안에 분포하며, 양식이 잘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해외보다는 가격이 저렴한 편이다.
그래서 오늘은 굴의 효능을 알아보고, 굴, 굴전 영양 성분에 대해 분석해보기로 하겠다.
굴의 효능
1.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굴은 100g당 81kcal로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며, 타우린이 들어있어, 원기 회복에 도움을 준다.
2. 심혈관 질환을 예방해 준다.
굴에는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여, 나쁜 콜레스테롤 LDL 수치를 낮춰주고,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어, 혈액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고, 동맥경화, 뇌졸중을 예방해주는 역할을 한다.
3. 뼈 건강에 도움이 된다.
굴의 칼슘과 비타민D는 뼈 건강에 도움을 준어, 성장기의 어린이들의 발육을 돕고, 노인들의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에 효과적이다.
4. 당뇨 합병증을 예방해 준다.
굴의 아연은 뼈, 혈관, 근육 등 당뇨 합병증이 발생하는 부위에 영양을 주어 당뇨 합병증을 예방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5.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된다.
굴의 항산화 성분은 노폐물을 배출하고, 염증 수치를 낮춰주는 데에 도움을 준다. 이와 더불어, 굴에는 비타민이 풍부하여, 피부 세포 재생에 도움을 주고, 피부 노화를 방지해 준다.
6. 뇌 건강에 도움이 된다.
굴에는 DHA와 타우린이 풍부하여, 뇌 기능을 활성화하고, 두뇌 개발에 도움이 된다. 이는 공부를 하는 학생뿐만 아니라, 치매에도 효과적이다.
7. 빈혈에 도움이 된다.
굴은 특히 여성들이 월경 기간에 부족한 철분, 아연이 풍부하여, 무기력증과 빈혈을 막아준다. 또한, 굴의 칼슘과 비타민D는 갱년기 여성들에게 도움이 된다.
굴의 부작용
1. 알러지 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굴 자체에 알러지가 있는 사람이 있고, 양식이기 때문에 오염되어 식중독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니, 신선한 굴을 구입하여, 깨끗하게 세척해 먹어야 한다.
2. 소화 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
굴은 지방이 많은 음식이기 때문에, 과한 양을 섭취하면, 소화 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
3. 수은 중독에 걸릴 수 있다.
굴에는 수은이 미량 들어있을 수 있기 때문에, 과한 양을 지속적으로 섭취할 경우 수은 중독에 걸릴 가능성이 있다.
4. 노로 바이러스에 걸릴 수 있다.
굴을 먹고 수은 중독에 걸렸다는 사람을 본 적은 없지만, 노로 바이러스에 걸린 사람은 가끔씩 볼 수 있다. 노로 바이러스는 감염된 굴 등의 어패류를 먹으면, 구토, 설사, 발열, 복통이 나타날 수 있다.
일종의 식중독 증상이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신선한 굴을 깨끗하게 세척해 먹고, 가장 안심할 수 있는 방법은 익혀서 먹는 것이다.
굴의 영양 성분
굴은 100g당 81kcal로 여느 해산물들처럼 열량이 아주 낮은 편이다.
탄수화물은 5g이고, 단백질은 9g으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지방은 2g으로 아주 적은 편이고, 불포화 지방산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때때로 게나 오징어 같은 어떤 해산물들은 열량이 낮아도 콜레스테롤이 상당히 높은 경우가 있다. 하지만, 굴은 100g당 50mg으로 콜레스테롤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
나트륨 또한 해산물들에서 기본적으로 높게 나타나는데, 생굴은 나트륨이 100g당 106mg으로 전혀 신경쓸 필요 없이 먹으면 된다.
결론적으로, 굴은 열량이 상당히 낮고, 단점이 하나도 없으며, 고단백의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음식이기 때문에, 남의 것을 빼앗더라도 먹어야 한다.
굴전 영양 성분
굴전은 100g당 151kcal로, 200g을 먹는다고 가정해도 302kcal가 되어 열량은 낮은 편이다.
굴전은 말 그대로 굴에 부침 가루를 묻히고, 계란 정도를 묻혀서 부쳐낸 음식이기 때문에 재료가 심플하다.
탄수화물은 정제된 탄수화물인 밀가루가 들어가고, 굴 자체에도 어느 정도 탄수화물이 들어있기 때문에 15g 정도가 나온다.
단백질은 7g정도로, 생굴을 먹을 때보다는 조금 낮아진다.
지방은 6g 정도로 적절한 수준이며, 대부분이 몸에 좋은 불포화 지방산으로 구성되어 있다.
콜레스테롤은 109mg으로, 생굴을 먹을 때보다 두 배 수준으로 높아지는데, 하루 권장 콜레스테롤 섭취량이 300mg이기 때문에 너무 과하게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생굴은 충분히 많이 먹어도 되지만, 굴전으로만 300g 이상 배 터지게 먹으면 안된다는 소리이다.
나트륨은 100g당 442mg이고, 200g당 884mg으로 굴전만 먹는다면, 한 끼 식사로는 적당한 수준이다. 다만, 다른 국이나 반찬들과 먹는다면, 너무 짜지 않게 먹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결론적으로, 굴전 역시 칼로리가 낮고, 생굴로 먹을 때보다 맛이 상당히 좋지만, 생굴보다는 콜레스테롤과 나트륨이 다소 높다는 단점이 있다. 이는 생굴과 비교했을 때이고, 위험한 수준은 아니다.
웬만하면, 간을 덜 해서 짜지 않게 먹고, 적당량만 먹는 것이 좋지만, 굴은 어차피 가끔 먹는 것이니 크게 걱정 안하고 맛있게 즐기면 된다.
결론
굴은 영양학적으로 다이어트와 건강에 너무도 좋은 음식이다. 하지만, 알러지나 식중독에 대한 위험이 있을 수 있으니, 계속 강조하지만, 신선하고 깨끗한 굴을 먹고, 되도록 익혀먹는 것이 좋다.
굴은 어차피 이 시기에만 보통 먹기 때문에, 너무 과한 양만 먹지 않는다면, 마음 놓고, 다양한 방식으로 즐기면 된다.
다이어트와 건강에 좋은 완벽한 굴을 이 시기가 지나기 전에 충분히 즐기도록 하자.
'다이어트 추천 메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이어트 추천 외식 메뉴 총 정리 1탄 (1) | 2023.10.07 |
---|---|
다이어트 강추 제품 미주라 토스트, 도너츠, 크래커, 비스켓 영양 성분 분석 (1) | 2023.10.06 |
다이어트 외식 메뉴 / 안주 추천 - 랍스타, 킹크랩 칼로리와 영양 성분 (0) | 2023.08.17 |
오트밀의 영양 성분과 귀리의 효능과 부작용 (1) | 2023.08.17 |
다이어트에 치즈는 좋을까? - 다이어트 중 치즈 고르는 법, 체다 치즈, 모짜렐라 치즈, 리코타 치즈, 부라타 치즈 영양 성분 분석 (0) | 2023.08.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