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나 유튜브를 통해 건강 관련 정보들을 얻는데, 시청률이 잘 나오는 컨테츠 중에 의사들이 먹지 말라고 하는 음식이 있었다.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들은 대부분 우리가 많이 들어서 알고 있는데, 실제로 잘 인지하지 못하고 식단에 많이 활용하고 있는 음식들도 있다.
그래서 오늘은 의사들이 절대 먹지 말라고 하는 건강에 안 좋은 음식에 대해서 포스팅을 진행해 보도록 하겠다.
의사들이 먹지 말라고 하는 음식
1. 밀가루 음식
정제된 탄수화물인 밀가루로 만들어진 음식들은 기본적으로 열량이 높고, GI지수가 높아 혈당을 빠르게 높이고, 빠르게 떨어트려 살이 잘 찌는 체질이 만들고 당뇨에 걸릴 확룔을 높인다.
또한, 밀가루의 글루텐 성분은 소화 기능에 악영향을 주고, 염증 수치를 높이며, 면역력을 떨어트린다.
2. 가공육
소세지, 햄 등의 가공육들은 아질산염, 질산염 등 발색제, 보존제 등의 식품 첨가제가 상당량 함유되어 있다.
또한, 시중의 가공육들은 나트륨이 상당히 높은 경우가 많아, 과도한 나트륨을 지속적으로 섭취하게 되면 뇌심혈관 질환, 위암, 신경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이와 함께, 과도한 포화 지방과 트랜스 지방이 함유되어 있는 경우도 있으며, 불에 직접적으로 가열할 경우 발암 물질이 나오게 된다.
가공육 자체도 WHO에서 1급 발암 물질로 지정했다.
3. 통조림 음식
통조림의 유통 기한을 살펴보면, 몇 년이나 되는 경우가 많다.
이를 위해 보존제 등의 식품 첨가물이 들어가고, 통조림 내부에 녹이 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에폭시 수지로 코팅되어 있는데, 이는 환경 호르몬으로 건강에 좋지 않다.
4. 액상 과당
액상 과당은 포도당과 과당의 액상 혼합물로, 우리가 흔히 아는 음료류를 비롯하여, 과자, 젤리, 조미료에도 들어간다.
액상 과당은 설탕보다 중독되기 쉬우며, 중추 신경을 마비시켜, 폭식을 유발하고, 비만에 걸릴 확률을 높인다.
또한, 중성 지방을 증가시켜, 고지혈증, 고혈압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
5. 탄산 음료
액상 과당이 많이 들어있는 탄산 음료에는 당분과 인산이 많이 들어있어,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고, 비만, 당뇨, 고혈압에 걸릴 확률을 높인다.
탄산 음료에 들어있는 과당은 설탕보다 흡수가 빠르기 때문에, 혈당을 빠르게 오르고, 빠르게 떨어트리게하여, 살을 잘 찌는 체질이 되게 만들고, 혈당 조절이 되지 않아 당뇨를 유발할 수 있다.
6. 아이스크림
아이스크림은 기본적으로 적은 양에 열량이 높고, 맛과 향을 내기 위해 발색제, 합성 착색료 등의 식품 첨가제들이 많이 들어있다.
또한, 설탕당이 적은 양에도 상당히 많이 들어있다.
과하게 먹을 경우, 아토피성 피부염, 비염, 천식, 심장병, 비만을 유발할 수 있다.
7. 곱창, 막창
곱창과 막창 같은 내장들은 소와 돼지의 배설물이 담겨있던 부위였기 때문에 올바로 세척하지 않을 경우 위생적으로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지방이 과다하게 들어있고, 자주 먹을 경우,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 고혈압, 고지혈증에 걸릴 가능성을 높인다.
이와 함께, 불로 직접 구워 먹는 경우 발암 물질이 발생한다.
8. 마가린
마가린은 버터를 대체한 저렴한 식물성 기름이다.
마가린에는 정제된 경화유와 식물성 기름을 배합하여, 향료, 색소, 유화제 등의 식품 첨가제를 넣어서 만들어진다.
마가린은 몸에 좋지 않은 지방인 트랜스 지방이 함유되어 있고, 체내 나쁜 콜레스테롤 LDL 수치를 높여서, 심혈관 질환에 걸릴 가능성을 높인다.
7. 절임류
소금에 절인 장아찌, 젓갈류 등은 나트륨 함량이 상당히 높아, 과도한 나트륨을 지속적으로 섭취하게 되면, 뇌심혈관 질환, 위암, 신경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젓갈류는 WHO에서 1군 발암 물질로 선정했으니, 피하는 것이 좋다.
8. 시리얼
귀리 같은 곡물이나 그레놀라로 만들어진 시리얼들은 그나마 낫지만, 대부분의 시리얼에는 설탕당이 상당량 함유되어 있다.
시리얼 자체도 정제된 탄수화물인 밀가루의 비중이 높은 경우가 많고, 이를 많은 양의 설탕당과 함께 특히 공복인 아침 식사로 섭취하면 혈당 스파이크를 가져올 수 있다.
시리얼에 표기된 1회 제공량은 적은 양인데도 통상 12g 정도의 설탕당이 함유되어 있는데, WHO에서 수정하여 발표된 하루 권장 당류 섭취량이 25g이기 때문에 2회 제공량을 먹으면 이를 다 섭취하게 된다.
결론
대부분의 음식들은 누구나 건강에 좋지 않다고 인지하고 있는 음식들이다.
나는 파스타가 주식이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은 오일 파스타나 샐러드 파스타를 해 먹는데 이 과정에서 스위트콘 통조림을 이용하기도 하고, 베이컨을 넣기도 한다.
건강하다고 생각했던 식단에 이와 같이 발암 물질을 넣고 있었던 것이다.
또한, 스팸이 좋지 않다는 것을 알지만 맛을 대체할 수 없어, 가끔씩 섭취하기도 하고, 액상 과당을 알게모르게 섭취하고 있다.
그래도 다행인 것은 건강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건강에 대한 관심과 지식이 좀 더 많아져서, 다른 음식들은 거의 먹지 않고 있다.
인터넷에서 이런 글을 볼 때마다 '그럼 뭘 먹고 살아?'라는 생각을 한 적이 있는데, 이러한 경우는 비슷한 건강한 음식으로 식재료를 대체할 수 있다.
예컨대, 베이컨은 지방이 적은 대패 목살이나, 우삼겹 등으로 넣으면 되고, 스위트콘은 굳이 넣지말고, 방울 토마토 등을 활용하면 된다.
스팸은 먹는 횟수를 최대한 줄여서 먹으면 된다.
이러한 노력들은 즉각적인 효과를 발하진 않지만, 이제 30대에 들어서고, 노화하는 몸을 느끼면서, 앞으로의 몇십년을 위해 하루 세끼 식단의 개선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발암 물질들이 즉각적으로 암을 유발하는 것은 아니지만, 앞으로 살 날이 많은데, 암에 걸릴 확률을 조금이나마 줄이는 것이 나를 위한 방향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건강 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안을 유지할 수 있는 노화를 막는 음식 16가지 (0) | 2024.04.11 |
---|---|
알고 있으면 좋을 올바른 식재료 관리 방법 - 냉장, 냉동, 실온 보관법 (0) | 2024.04.05 |
혈액 순환 장애 자가 진단 방법, 증상, 혈액 순환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0) | 2024.04.05 |
안구 건조증 증상, 원인, 치료 방법 (0) | 2024.04.04 |
구강 건조증 증상, 원인, 치료 방법 (0) | 2024.04.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