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site-verification=uKVjxupJIDZVG5ngJ9Iqn1cA9QmM3msmRbjqzVOv7BE 봄 제철 음식 바지락의 효능과 바지락 칼국수 영양 성분
본문 바로가기
건강 관리

봄 제철 음식 바지락의 효능과 바지락 칼국수 영양 성분

by 다이어터리나 2024. 2. 20.
728x90

봄 제철 음식인 바지락 철이 돌아왔다. 

바지락은 2월에서 4월에 주로 나오며, 바지락 칼국수, 바지락 술찜, 바지락 된장 찌개 등으로 먹곤 한다. 

 

기본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평범한 음식에도 바지락을 넣으면 다른 해산물을 넣지 않아도 풍미가 살곤 한다. 

그래서 오늘은 바지락의 효능과 바지락과 바지락으로 만든 음식인 바지락 칼국수의 영양 성분을 분석해 보기로 하였다. 

바지락의 효능

1. 간 건강에 도움을 준다. 

바지락에는 타우린, 베타인, 글루타티온 성분이 풍부하여, 간의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하고, 회복을 도와 숙취 해소에도 도움을 주고, 전반적인 간 건강에 도움을 준다. 

 

2. 심혈관 질환을 예방해 준다. 

바지락에는 칼륨, 마그네슘, 아연 등의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여, 체내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출해주고,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어, 동맥경화, 뇌졸중 등 심혈관 질환을 예방해 준다. 

 

3. 여성 건강에 도움을 준다. 

바지락에는 철분, 요오드, 엽이 풍부하여, 빈혈과 생리통을 예방해주어, 특히 여성 건강에 도움을 준다. 

 

4. 뼈 건강에 도움을 준다. 

바지락에는 칼슘이 풍부하여, 성장기 아이들의 발육을 돕고, 노인들의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이다. 

 

5.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바지락은 기본적으로 열량이 낮고, 단백질이 풍부하며, 체지방 분해에 도움을 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6.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준다. 

바지락에는 타우린과 비타민B군이 풍부하여, 만성 피로 개선 및 원기 회복에 도움을 준다. 

바지락의 영양 성분 

(출처 : www.fatsecret.kr)

바지락은 100g당 67kcal로 열량이 상당히 낮은 편이다. 

 

탄수화물은 2g으로 적게 들어있다. 

단백질은 11g이나 들어있다. 

 

지방은 거의 들어있지 않다. 

 

나트륨은 51mg으로 적당량 들어있다. 

 

결론적으로, 바지락 자체는 열량도 적고, 저 탄수화물에 고 단백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다. 

 

바지락 칼국수 영양 성분 

(출처 : www.fatsecret.kr)

바지락 칼국수는 1인분에 700g으로 넉넉한 양을 기준으로 영양 성분을 가져와 보았다. 

바지락 칼국수에는 밀가루 면과 바지락, 각종 채소들이 들어간다. 

 

열량은 1인분당 578kcal로 한 끼 식사로 낮은 수준이다. 

 

그러나 탄수화물이 111g이나 들어있다. 

대부분이 정제된 탄수화물인 밀가루 면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이 외에도 채소 자체에 들어있는 탄수화물과 바지락에 소량 들어있는 탄수화물도 한 몫 한다. 

보통 쌀밥 한 공기의 탄수화물이 65g 정도 들어있는데, 이는 상당히 많은 양이다. 

 

정제된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혈당을 빠르게 올리고, 인슐린 수치가 급증하며, 혈당을 다시 빠르게 떨어트리기 때문에 살이 잘 찌는 체질이 된다. 

 

 

단백질은 23g으로 높게 들어있다. 

 

지방은 소량 들어있다. 

 

각종 채소들이 들어있기 때문에 식이섬유와 비타민, 미네랄을 함께 섭취할 수 있다. 

 

그러나 나트륨이 무려 1565mg이나 들어있다. 상당히 많은 양을 기준으로 하였기 때문에 적은 한 그릇인 절반만 먹는다고 가정해도 782mg이나 들어있다. 

하루 권장 나트륨 섭취량이 2000mg 이하이기 때문에 이는 4분의 3을 뛰어넘는 양이다. 

물론 조리하는 사람의 간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겠지만, 칼국수는 기본적으로 나트륨이 높은 편이고, 바지락 자체에도 나트륨이 들어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보통 칼국수를 먹다보면 겉절이나 깍두기를 곁들여 먹기 때문에 이는 더 높아질 것이다. 

 

결론적으로, 바지락 칼국수는 적은 양을 먹든 많은 양을 먹든 정제된 탄수화물의 양이 지나치게 높고, 나트륨이 높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부적합한 음식이다. 

다만, 일반 칼국수에는 적게 들어있는 단백질을 단백질이 보충해주기에, 일반 칼국수보다는 바지락 칼국수가 더 낫다.  \

결론

바지락 자체는 열량도 낮고, 고 단백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다.

하지만, 바지락 칼국수나 전으로 섭취하게 된다면 지나치게 정제된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하게 될 가능성이 있다.

 

단순하게 바지락을 삶아서 먹거나, 바지락 술찜을 해서 먹는 방식으로, 탄수화물을 적게해서 섭취한다면 위와 같은 효능과 함께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바지락 자체는 죄가 없기 때문에 바지락 국이나 된장 찌개 등에 활용하는 것은 좋다. 

반응형

댓글